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두 뉴스레터

바코드를 활용한 PDA 재고관리

ERP시스템과 연결되어 PDA로 현장에서 직접 자재를 입출 할 수 있는 바코드 프로그램으로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재고를 관리하세요.


대부분의 회사들이 그렇듯이, 처음 회사를 키워가는 동안에는 취급하는 자재의 종류나 양이 많지 않고, 하루에 이동되는 자재가 많지 않아 담당자의 컴퓨터의 엑셀과 같은 로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재를 관리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회사가 커지면서 협력사 및 납품 거래처가 늘어나고, 동시에 취급자재의 종류와 이동수량이 많아지면서 공정이 복잡해짐에 따라 분류하고 관리해야할 자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이렇게 회사의 규모가 변하는데도 기존의 방식대로 현장에서 자재의 입출, 이동처리를 진행하고 그에 대한 별도 메모를 사무실에 와서 다시 입력하는 식으로 하는 것은 내용의 누락이나 오표기 등의 문제점들을 양산합니다.

또한 동일명의 자재를 투입해야할 공정이 아닌 다른 공정에 잘못 투입하는 경우, 원래 투입했어야 할 자재가 누락되므로 더이상 찾지않아 자재의 존재를 잊어버리거나 미생산분으로 오인하여 재발주 할 수 있으므로, 해당 수주의 납기를 맞추기 위해 중복 생산된 불필요한 자재로 인해 결국 창고 내 필요없는 보유재고의 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점점 더 자재의 현황을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고, 동시에 생산캐파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문제개선은 자두소프트의 솔루션과 함께 

자두소프트의 솔루션 군에는 PDA를 활용하여 자재에 부착된 라벨의 바코드를 읽어 들여 자재의 입고, 출고, 창고위치 이동, 폐기 등의 작업을 직접 현장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바코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코드는 생산팀 또는 협력업체에서 박스마다 붙이는 라벨에 생성하여 삽입되며, 이 바코드를 통해 자재 입/출고 처리를 할 수 있게 되므로, 시스템으로 바코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바코드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게 됩니다.

자재창고에서는 별도로 메모 후에 사무실의 PC에서 입출정보를 Key-in하는 수고를 덜 수 있도록 현장에서 PDA를 활용하여 직접 라벨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사용 가능하므로, 불필요한 업무시간을 축소시킬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효율적인 업무 지원 

특히 자두소프트의 PDA 재고관리는 하나의 팔레트에 쌓여 있는 박스들을 하나하나 로딩하는 업무가 입고와 출고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감안하여 팔레트 라벨을 별도로 생성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바코드 기반의 자재 관리는 제품의 생산 로트를 관리하기 위한 기반이 될 수 있고, PDA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처리함으로써 관리를 위한 이동시간 및 업무 누락 등의 문제점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됩니다.

불편한 사무실 재고관리에서 실시간 현장 재고관리 방식으로 변경을 원하신다면 자두소프트에 이메일(admin@zadusoft.com)이나 전화 문의(031-264-3808)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