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두 뉴스레터

신신화학공업(주) MES 도입

2018년 11월, 신신화학공업(주)에서는 생산현장에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고 생산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두소프트의 MES를 성공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자두소프트 ERP에 MES의 기능을 추가 및 신규개발하여 현장 실무자가 시스템에 익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 사업의 가장 큰 목적은 실시간으로 생산현황을 파악하여 불필요한 재고생산을 줄여 년간 소요되는 재고비용을 감소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현장에서 수기 또는 엑셀로 작업하던 현장업무를 ERP에 통합하여 현장 작업자의 업무감소 및 실시간으로 업무를 공유하여 쉽지 않았던 현장 업무들을 좀 더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하는 점에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을 통해 제조원가를 자동으로 취합/계산하도록 했습니다. 제조원가를 산출하기 위해 생산실적과 함께 필요한 원가정보를 취합하기 위한 기능이 개발되었습니다.

현장 직원 및 용역의 근태관리를 통해 급여 지급 내역을 취합하였고, 현업에서 원자재 및 소모품비용을 좀 더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괄 등록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현업 요청에 따라 생산작업계획과 생산작업관리를 현장에서 입력/관리하기 편하도록 변형하고, 설비와 금형의 유지보수 입력을 촉진하도록 기능을 고도화 했습니다.

그리고  주요 업무들을 전자결재와 연동하여 이중 업무를 줄이면서 좀더 정확한 생산 현황을 파악하도록 하는 점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사업에서 신신화학공업(주)에서는 시범적으로 한 대의 사출기에 인터페이스를 설치하여 현장 생산 조건 체크 및 실시간 생산량 파악을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자두소프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웹모바일 버전을 통해 생산실적입력, 설비 및 금형의 유지보수 내역 입력, 바코드실적으로 인한 생산량 체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제조원가 - 월간 실적

ERP에 등록된 기초데이터로 생산 실적과 생산에 들어간 비용을 계산하여 그달의 제조원가를 산출합니다


제조원가 - 연간 실적

월간 실적으로 쌓인 데이터들을 모아 연간 실적으로 표시하고 각 항목별 월간 실적 그래프를 통해 원가 변동 추이를 관찰할수 있습니다



제조원가 목표

제조 비용에 대한 연간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대비 실적을 비교 조회하도록 합니다



주간/월간 생산 실적

일 평균 생산실적 및 주간 생산실적, 월간 생산실적을 이전 실적과 비교하여 상세한 생산현황을 조회합니다

또한 생산과 함께 품질과 기계 가동현황, 원자재 사용현황을 함께 조회하도록 합니다




생산 현황 모니터

신신화학공업(주)에서는 1분 단위로 생산 현황을 설비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60인치 모니터를 공장에 배치하였습니다.

이 현황모니터에는 각 사출기에서 생산중인 제품정보와 생산량, 목표량, 목표량 대비 실적을 표시합니다.

각 제품의 이미지를 함께 노출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사출기 제품 생산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출 조건 변경 추이

본 사업에서는 사출기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출기에 셋팅된 조건과 생산시 조금씩 변경되는 환경조건을 ERP로 이관하였고 이에따라 시간에 따른 사출기의 조건 변화에 대한 추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사출기에 설정한 생산 조건과, 생산시에 등록된 조건에 차이가 발생할 경우 알람을 표시하여 문제 발생에 대한 빠른 대처 및 제어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설비 유지보수

이전에는 설비 유지보수에 대한 내역을 적어두는 이력만 보관하고 있었으나, 이번에 유지보수 내역과 비용정보를 상세히 저장하고 동시에 지출결의서로 연결하여 전자결재와 연동하여 업무를 일괄처리할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금형 수리

금형수리에서도 설비 유지보수와 마찬가지로 이력만 보관하던 이전 방식과 달리 수리 상세 정보를 저장해두고 지출결의서를 통해 결재 기안문을 바로 상신할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하였습니다.



금형 수리 현황 (월간/년간)

수리업체별 수리항목을 표로 현황 조회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현황은 월별, 년간으로 나누어 각 업체별 항목별 합산 결과를 표 형태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부서별 근태현황(직원 및 용역)

부서별로 부서사용자의 근태를 저장하고 한눈에 조회하도록 합니다.

사출실의 경우 용역의 사용이 빈번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용역에 대한 근태정보 등록도 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근태의 일괄 등록

부서의 근태를 관리할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일괄적으로 부서내 근무 내용을 한 화면에서 입력하도록 합니다.

주/야의 구분과 휴무, 연차, 반차를 구분하여 근태에 반영하고 목록으로 조회시에는 색상으로 근무형태가 구분됩니다




근태내역과 잔업보고서의 연동

작성된 근무일지를 기준으로 하여 버튼 한번의 클릭으로 전자결재 상신까지 한번에 진행될수 있도록 업무를 지원합니다.

 




수주/바코드/생산

각 사용자의 핸드폰을 통해서 모바일 웹 화면을 통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합니다.

- 수주 -
수주현황을 간략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바코드 -
박스당 바코드를 입력하거나 취소할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때 바코드는 이전에 바코드 프린터를 통해 등록이 선행되어야 하며, 동일 바코드를 중복하여 실적을 등록하더라도 중복되어 쌓이지는 않습니다.

- 생산 -
현재 생산중인 실적을 모바일에서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합니다.




금형/설비/거래처

- 금형 -
금형정보부터 수리정보, 입출고 현황을 조회하도록 지원합니다.

- 설비 -
설비정보 및 유지보수 내역을 등록하거나 부서 설비 현황 및 유지보수 현황을 조회합니다. 이때 접속한 사용자가 소속된 부서의 설비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 거래처 -
현재 거래중인 거래처 목록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합니다.